돈 공부/주식

후두염 증상 및 치료방법

시간천사 2019. 7. 15.

안녕하세요 나타낼입니다.

계절에서 계절로 넘어가는 시점이 오면 주변에서 콜록콜록 소리를 많이 듣게 됩니다.

저는 그동안 기침소리가 나면 모두 '감기걸렸구나'라고 생각했는데 모두 같은 감기는 아니더라구요.

오늘은 감기와는 조금 다른 후두염에 대해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후두염, 인후두염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병은 바이러스로 인해 후두가 붓게되는 질병입니다.

정상 후두와는 다르게 후두염에 걸리게 되면 후두 주변이 붓게 되면서 이물감, 칼칼함, 따가움등의 증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감기가 목으로 왔다고 보시면 됩니다.

최근 저희 아이가 후두염으로 고생을 했습니다. 병원에가서 진찰할 때 '요즘 너무 더워서 에어컨을 틀고 자서 후두염에 걸린걸까요?'라고 말하자 의사선생님께서 단호하게 NO라고 하셨습니다.

의사선생님: 에어컨때문에 걸린게 아니라 주변 후두염 바이러스에 옮은것 입니다. 최근에 아이를 데리고 사람 많은 곳에 가신적이 있으신가요? 북극기지에서는 춥다고 감기걸린 사람이 없습니다. 북극기지에 새로운 사람이 오면 가장 먼저 하는것이 바이러스 검사입니다. 고로 에어컨 때문은 아니에요.

증상은 목이 매우 따갑다는 것 입니다. 마른 기침도 계속 나오고 목소리도 변하게 됩니다. 또한 후두염이 발전하면 기관지염이나 중이염으로 번질수가 있기 때문에 정말 초반에 잘 잡으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후두염의 최고의 치료방법은 목을 습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잘때 꼭 옆에 두고 주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저도 자기전에 수건 5개 정도를 빨아서 아이 방에 걸어 두었습니다.

또한 의사선생님께서 후두염은 특이하게 찬공기를 쐬주면 완화된다고 하셨습니다. 아이가 숨을 잘 못쉬어서 컥컥거릴때 얼른 베란다로 데리고 나가 바람을 좀 쐬어주니 호흡이 안정 되더라구요.

(감기에 걸리면 무조건 따뜻하게 해야한다는 저의 생각과 정반대 치료법이였습니다.)


 

후두염에 좋은 음식

 

1.배

배는 수분이 많은 과일로 특히 기관지염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당도가 있기때문에 칼칼한 목을 잠시나마 부드럽게 만들어 주기도 합니다.

집에 도라지 배즙이 있지만 아기라서 먹일수가 없어서 요즘 철도 아닌 배를 구하느라 힘들었습니다.(정육점에서 구함)

하나에 4,500원을 주고 산 배..정말 비쌌습니다. 하지만 배를 좀 먹이니 기침을 덜 하는것 같았습니다.

2.보리차

보리차 또한 붓기를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후두염에 좋은 차 입니다.

1.5L 생수에 티백 보리차를 우려놓고 열심히 먹이고 있습니다.

목안을 건조하게하는 허브차나 카페인이 들어간 차는 되도록이면 피해주시기 바랍니다. 차라리 미지근한 물을 드시는걸 추천드립니다.


후두염에 걸리신 분들 중이염이나 기관지염으로 발전하기 전에 초기에 잘 잡으시기 바랍니다. 후두염도 감기의 일종이기 때문에 푹쉬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찬음식은 피하시고 그렇다고 너무 뜨거운 음식은 안됩니다. 최대한 목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자극적이지 않은 순한음식과 미지근한 물 또는 보리차를 많이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