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낼의 취미생활/지식창고

3월, 4월 제철 음식 쭈꾸미 주꾸미::신선한 쭈꾸미 고르는 법

시간천사 2019. 4. 7.

3월, 4월 제철 음식 쭈꾸미,주꾸미::신선한 쭈꾸미 고르는 법

요즘 티비에서 자주 소개되는 음식 중 하나는 쭈꾸미이다.

(원래 주꾸미가 표준어라고 하지만 쭈꾸미라고 말하는게 더 익숙해져 있다)

쭈꾸미 알

3월과 4월이 쭈꾸미의 제철이라고 하는 이유는 바로 알때문이다. 3~4월 암컷 쭈꾸미들이 알을 갖게 되고 우리는 알이 가득든 쭈꾸미를 맛 볼 수 있게 된다!

5~6월은 쭈꾸미들이 산란을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금어기로 지정되어 있다고 한다.

주꾸미를 먹으려면 어서 서둘러야 겠다.


예전에 회식때문에 마포에있는 쭈꾸미 맛집을 간 적이 있다. 맛에 비해 가격이 어마무시하게 비싸서 내돈주고는 절대로 오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했던 적이 있다. 요즘 다시 그 집을 찾아가고 싶다.

'소문난쭈꾸미'라고 공덕역과 마포역 중간쯤에 위치해있는데, 가게 안이 굉장히 협소했던건지 사람이 많았던건지 모르겠지만 사람들을 비집고 2증으로 올라가서 먹었던 기억이 난다. 샤브샤브와 철판볶음을 시켰는데, 나는 사회초년생 시절 오리지날을 맛보겠다며 샤브샤브로 쭈꾸미를 먹었다.

쭈꾸미 샤브샤브

머리안에든 밥알같은 알을 먹으며 이건 밥알도 아니고 아무맛도 안나는데 왜 팀장님들은 저렇게 맛있게 드실까 라는 생각을 했었다. 옆에 철판 쭈꾸미를 간절하게 먹고싶었지만 이미 철판 쭈꾸미는 인기가 많아 동이 난 상태였다. 지금 다시 생각해 보면 몸보신을 하고 싶다면 샤브샤브로 먹는게 좋을 것 같고, 그냥 평타치는 매콤한것을 먹고싶다면 철판을 추천한다.


쭈꾸미 고르는 법

조금이라도 더 맛있게 먹기 위해 신선한 쭈꾸미를 고르는 법을 소개해보겠다.

고르는 법은 엄청 간단하다. 하얀색이냐, 갈색이냐 이다.

갈색을 골라야 한다. 하얀색 쭈꾸미는 힘이 없고 죽어가는 쭈꾸미일 확률이 크다. 갈색빛이 도는 쭈꾸미를 골라야 하고 기왕이면 갈색 빛이 진할수록 좋다고 한다.


쭈꾸미가 유명한 지역은?

꼬막하면 벌교이듯이, 쭈꾸미하면 서천이라고 한다.

특히 서천 홍원항 근처가 쭈꾸미 맛집이 즐비해 있는 곳이라고 하는데, 그 이유가 홍원항 앞 바다가 조개와 미네랄이 풍부한 뻘들이 있어 쭈꾸미들이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라고 한다. 서천에 동백꽃 축제와 더불어 쭈꾸미 축제도 매우 유명하다고 한다. 3~4월 제철음식인 쭈꾸미를 먹으러 서천으로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쭈꾸미 가격은?

쭈꾸미 가격은 시세에 따라 다른데 2019년 기준 1kg에 25,000~35,000원정도 한다고 한다.

1kg에는 쭈꾸미가 13마리 내외로 들어가게 되는데 보통 11~12마리라고 생각하면 된다.

한마리당 2,500원꼴 이라고 생각하면 될듯하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