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낼의 취미생활/지식창고

서울보증보험::SGI서울보증::전세금 보증 보험

시간천사 2019. 4. 13.

서울보증보험::SGI서울보증::전세금 보증 보험

 

1.전세금 보장이 필요한 이유

외국에서는 '전세'라는 개념이 흔하지 않다고 하죠? 하지만 한국에서는 흔한 개념입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월세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주변을 둘러봐도 월세로 사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으니까요. 오늘은 전세금을 보장해주는 보험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과거 부모님 세대에는 생각지도 못했던 보험종류였을 거예요. 하지만 요즘 2019년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반드시 생각해봐야할 문제인것 같습니다.

경제가 불안정하고 집값이 들쭉날쭉하고, 부동산 정책이 제대로 먹히지 않는 이 시점에서 내가 피땀흘려 얻은 전세금을 한푼도 돌려받지 못하는 상황이 올 수도 있고, 제대로 못받는 상황이 충분히 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임대인이 임차인을 아직 구하지 못했다며 전세금 지급을 미루는 경우, 집을 담보로 대출을 받고 경매로 넘어가는 경우 등 본인의 과실이 아닌 임대인의 과실로인해 전세금 지급이 미뤄진다면, 정말 골치 아프겠죠.

2.서울보증보험::전세금보장 신용보험

임차인이 임대인으로부터 회수하여야 할 전세금을 보호받기 위하여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임차기간 중 주택이 경매되거나 임차계약이 해지 또는 종료된 후 30일 경과되었음에도 전세금을 반환받지 못함으로써 임차인이 입은 손해를 보상하여 드립니다.

대상 주택은 아파트, 오피스텔, 연립, 다세대,도시형생활 주택등 거주하는 곳입니다.

즉 상업용도의 건물은 불가하다는 뜻이죠.

또한 가입시기는 임대차계약 개시일로부터 10개월 이내 가입을 해야하며 만약 9개월째에 가입을 했다고 하더라도 보험금(2년치)를 모두 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임차인이 살다가 뭔가 이상하고 꺼림직하다고 느껴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가 발생하고 그만큼의 리스크를 보증보험에서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보험료는 전액 지불해야 한다고 합니다. 만약 1년 계약의 전세일 경우 5개월 이내에 가입을 해야하고 역시 전액의 보험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3.가입방법

저는 처음에 서울보증보험이라고 해서 서울시에 있는 주택만 보장이 되는 줄 알았는데 그런건 아니더라구요.

가까운 지점에 연락해서 상담을 해보시면 됩니다.

 

전세금 보장이라니, 이러다가 월세 보증금 보장도 나오지 않을까요? 점점 더 각박해지는 사회속에서 살아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하지만 이럴때 일수록 나의 것을 잘 지키는 현명한 사람이 되야할것 같습니다. 아 몰라, 아 설마, 나한텐 일어나지 않겠지(보험사 직원 같네요..^^;;)라고 안일하게 생각하다가는 진짜 큰일 날 수도 있을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 요즘입니다. 돌다리도 두드려보고 건너라는 옛말 처럼 한발 한발 내딛을때마다 여러 경우의 생각이 필요한것 같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