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낼의 취미생활/지식창고

위경련 위염 증상::원인 및 응급처치::치료방법

시간천사 2019. 4. 19.

위염::위경련 증상::치료방법

현대인의 고질적인 질병중 하나인 위염, 저는 어렸을때 부터 위염을 달고 살았습니다. 위가 쓰리다 생각이 들면 80%정도는 위경련으로 마무리를 짓곤 했죠. 오늘은 지긋지긋한 위염과 위경련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만성적인 위경련은 겪어보지 않은 사람은 절대로 알지 못하는 고통입니다. 저는 아픔의 정도과 굉장히 심하고 한번 시작되면 밤새 끙끙 앓고 새벽녘에야 잠들곤 했습니다. (지속시간 8~9시간) 거의 출산의 고통과 맞먹을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위경련이란?

위경련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위장의 운동이 비정상적으로 증가하면서 과도한 수축을 일으켜 명치끝 부위에 심한 아픔이 생기는 것을 말하는데, 일반인들은 이 증상을 '가슴앓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명치끝을 쥐어 비트는 듯한 통증이 점점 심해지다가 감소하는 형태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며, 오심, 구토 등이 동반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몇 분에서 몇 시간까지 계속되기도 한다.


위경련이 발생하는 경우

10년 넘게 위경련을 앓아온 제가 생각한 위경련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1.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을 경우

2.몸이 매우 힘들 경우, 소화기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소화가 안되다가 위경련으로

3.심각한 스트레스를 받았을 경우


완화 방법

위경련으로 고생한 다음날 병원에 가곤했습니다. 하지만 병원에서는 딱히 해줄수 있는 것은 없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어느 의사선생님께서 말씀하셨던 것이 기억이 납니다

'위는 완전한 근육덩어리이고 위경련은 일종의 쥐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위가 움직여야 하는 기능을 멈추과 단단하게 뭉쳐져버리는 것이죠. 위경련을 완화시키는 방법은 이 쥐를 풀어주는 것인데, 약을 섭취하거나 스스로 풀릴때까지 기다리는 것입니다. 평소에 위관리를 잘하면 이런일이 발생하진 않겠지만 워낙 고질적은 질병이라 재발할 가능성이 아주 높습니다.'

1.등 두둘기기

위 뒷쪽에 있는 등을 두들긴다. 위는 근육덩어리니까 조금이라도 빨리 풀리라고 등 뒤를 두둘겨 줍니다

2.따뜻한 물수건 배에 놓기

위가 경직되어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따뜻하게 찜질을해서 풀어준다는 느낌으로 배위나 등뒤에 따뜻한 수건을 올려줍니다.

3.약먹기

위경련이 시작되면 솔직히 약은 전혀 소용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조금 나아는 지겠지만 드라마틱한 효과는 없습니다. 다만 위경련이 시작될것 같은 느낌! 즉 위염(속이 쓰리다~) 이 단계에서 약을 먹어주면 효과가 높습니다.(제가 먹은 약은 진통제와 근육이완제 그리고 겔포스 입니다.)

4.절하는 자세로 있기

통증이 시작되면 너무 아파서 통증때문에 온몸을 쭈구리고 있게됩니다. 조금이라도 통증을 줄이는 방법은 절하는 자세로 있기 입니다. 쭈구려 있는 모양새는 마치 절하는 자세 같다. 여러 자세를 취해봤지만 그나마 절하는 자세가 통증이 덜 느껴지고 좀 더 빨리 풀리는 느낌입니다. 

5.굶기

이때 뭘 먹는다는건 앞으로 4시간 더 아프고 싶다는 뜻이므로 절대 금식 하셔야 합니다. 위경련에 좋은 음식 이런거 절대 찾아보지 마세요. 이것은 마치 체했을때 좋은음식을 검색하는 것과 같은 일입니다. 위가 멈춰있는데 음식을 넣으면 정말 제대로 고장나겠죠.

6.다음날 순한음식

위경련이 완화됬다고 보상심리로 다음날 과식을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방심은 금물! 다음날 하루는 순한 음식들로만 드셔야 합니다.(죽을 추천드립니다.)


위에 좋은음식

-양배추(환)

위염과 위경련을 예방하기 위해선 튼튼한 위를 만들어야 합니다. 제가 효과를 봤던 음식은 바로 양배추였습니다. 양배추를 사다가 먹는것이 아니라 양배추 환을 사다가 매일 먹는 것 입니다. 양배추에는 위를 보호해주는 성분이 들어있어 위산으로부터 위점막을 보호해 준다고 합니다. 양배추환은 정말 정말 강력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위경련으로 고생하는 저를 보고 엄마가 사주신 것인데 처음에는 안먹겠다고 버티다고 혹시몰라서 먹으니 정말 정말 많이 괜찮아졌습니다. 어떨때는 위경련이 시작되고 먹어도 위경련이 없어지는 날도 있었습니다


정말 어떤날은 도저히 밤새 앓을 자신이 없어서 택시타고 응급실로 간적이 있습니다. 정말 수액을 맞으니 순식간에 풀리더라구요. 아마 이완제를 맞았을 것입니다. 20만원에 가까운 병원비가 나왔지만 하룻밤의 지옥보다는 훨씬 나았다고 생각했습니다.

수년간 위염과 위경련으로 고생을 했지만 지금은 거의 없어졌습니다. 그이유가 무엇일까 생각해보니 바로 마음의 안정이더라구요. 지나치게 긴장과 걱정을 많이 하는 성격이였는데, 나이를 먹다보니 마음의 여유가 생기고 이또한 다 지나가리라 라고 생각을 하다보니 위염과 위경련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역시 위경련의 가장 큰 원인은 스트레스였던것일까요.

위염과 위경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