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낼의 취미생활/독서

데일 카네기 행복론::우리에게 주는 교훈 및 요약

시간천사 2019. 3. 9.

데일 카네기 행복론 

 

​데일 카네기 행복론 책을 읽으면서 마음에 와닿는 문장들이 참 많았다.

카네기 행복론 중에 <오늘만은>이라는 부분을 소개해 보려고 한다.

​책이 작아서 출퇴근시 읽어도 좋을 것 같다.





<오늘만은>

1.오늘만은 행복하게 지내리라. 링컨이 대부분의 사람은 행복해지려고 결심한 만큼 행복해 진다. 고 말하는데 이 말이 진리이다. 사실 행복은 내부에서 오는 것이지 외부에서 오는 것이 아니다.

2.오늘만은 자신을 사물에 적응시키자 사물을 자기의 뜻대로 맞추려 하지 않겠다. 가족, 사업, 행운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 나를 그것에 적응시키겠다.

3. 오늘만은 몸을 돌려보자. 운동을 하고 몸을 아끼고 영양을 섭취 하자. 내몸을 혹사하거나 무시하지 않으리라 그러면 몸은 내 명령에 따르는 완전한 기계가 될것이다.

4.오늘만은 마음을 굳게 가지리라. 무엇이든 유익한 것을 배워보겠다. 정신적으로 게으름뱅이가 되지 않을 것이다. 노력, 사고, 집중이 필요한 책을 읽을 것이다.

5.오늘만은 세 가지 방법으로 내 영혼을 운동시키리라. 남모르게 유익한 일을 해 보겠다. 윌리엄 제임스가 말한대로, 수양을 위해 적어도 두 가지는 하고 싶지 않은 일을 하겠다.

6.오늘만은 유쾌하게 지내리라. 되도록 활발하게 보이고, 되도록 어울리는 복장에 조용히 이야기하고 예의바르게 행동하며 마음껏 남들을 창찬해 보겠다. 남을 비판하지 않고 무슨 일이든 꾀를 부리지 않고 남을 탓하거나 꾸짖지 않겠다.

7.오늘만은 오늘 하루로 살아 보리라. 인생의 모든 문제를 단번에 결판낼 수는 없다. 하지만 일생을 두고도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문제일지라도 열두시간만에 해치워보리라.

8.오늘만은 하루의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리라. 매시간 해야 할 일을 써 뒤로 하자. 설령 그대로 되지 않을지라도 어쨌든 해보리라. 그러면 서두르고 주저하는 나쁜 버릇이 없어질 것이다.

9.오늘만은 반시간이라도 혼자서 조용히 휴식할 시간을 가지리라 그리고 하나님을 생각하겠다. 그래야 내 인생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10. 오늘만은 두려워하지 않으리라 특히 행복해지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랑하는 것을 겁내지 않고 내가 사랑하는 이들이 또한 나를 사랑해 줄 것이라 믿어보리라.

                                            나는 책을 읽으면서 표시를 해 두는 것을 좋아한다.

<카네기 행복론 중 좋은 문장들 요약>

나의 기준으로 좋은 문장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문장들을 요약해 보았다.



p.55최악의 사태를 받아들이리고 마음 먹으면 온갖 불투명한 생각을 버리고 그 문제에 정신을 집중할 수 있다.
p.83 현실과 대결하라! 걱정을 걷어치워라! 그리고 어쨌든 노력해 보라!, 걱정과 싸울 줄 모르는 사람은 단명한다.
p.99 일단 사실에 부딪쳐서 결단을 내렸으면 실천에 옮겨라. 재고할 여지가 없다. 이런저런 생각으로 망설이지 마라 뒤따라 일어나느 의혹에 끌려가지 마라, 뒤돌아 보지 마라.이세상의 격정의 절반은 결단의 근거가 되는 지식을 충분히 갖추지 않고 서둘러 결단을 내리려는 사람들에 의해 일어난다.일단 결단이 내려지면 실행하라! 그결과에 대해 불안해 하지마라.
p117.도서관과 실험실에 있는 사람은 연구에 몰두하기 때문에 고민할 여유가 없다. 연구에 전념하는 사람 가운데 신경쇠약에 걸리는 이는 거의 없다. 그런 사치스런 시간이 없기 때문이다. 하나의 감정은 다른 감정을 몰아낸다.
p150. 평균율 법칙에 비추어 과연 그일이 현실적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지 연구해 보는 것이 어떻소.
p163.깨끗하게 체념 할 수 있는 태도야 말로 인생길을 준비하는데 가장 중요한 제도이다.
천국과 지옥은 모두 내 마음에 있다.

<느낀점>

                                   
표시해 놓은 부분이 참 많다.
모두다 멋진말이긴 하지만 금방 잊어버릴 것 같다. 이책을 읽고 하나만 기억하자!

나만의 주치의를 만들어라.
인생의 교훈이 될만한 문장과 건강한 정신을 갖고 있는 지금의 내가 힘들고 절망하는 나에게 보내는 메세지를 적은
수첩이나 공책을 만들고 거기에 "나만의 주치의" 라고 써놓는 것이다.
힘들때 그 수첩을 보면서 내가 나에게 힘을 주는것이다.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