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타낼의 취미생활/지식창고

공황장애란?-증상 및 자가 진단

시간천사 2019. 3. 19.

 

 

 

 

오늘은 "공황장애" 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공황장애에 대해서는 처음 들어 본 것은 아니다.

기사에서도 몇번 봤었고, 또 정신분석론 시간에도 배웠던 기억이 있다.

중요한건 잘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것..ㅋㅋ

 

좀 알려진 사건 중에 이병헌이 공황장애 때문에 라디오 방송 도중 탁자 밑으로 들어가는 일이 있었다/ 

도대체 공황장애 라는 것이 무엇이길래, 방송 배테랑인 이병헌 조차 무너지게 만든 것일까?

 

1.공황장애 정의

 

공황장애는 특별한 이유 없이 예상치 못하게 나타나는 극단적인 불안 증상,

즉 공황발작(panic attack)이 주요한 특징인 질환이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이 느껴지면서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등 신체증상이 동반된 죽음에 이를 것 같은 극도의 불안 증상을 말한다. 공황장애는 광장 공포증(agoraphobia)이 동반되는 경우가 있는데 광장 공포증은 백화점 같은 공공장소에 혼자 놓여 있게 되는 것을 두려워하는 것이다.

 

2.공황장애가 연애인에게서 나타나는 이유

 

공황장애가 연예인에게서만 나타나는 질병은 아니다. 하지만 연예인은 다른 직종에 비해 더 많은 불안감과 인기에 대한 스트레스를 많이 받기 때문에 공황장애가 더 쉽게 발생 할 수 있는 것이다.

몸에선 이미 이상증세가 나타났는데, 이성은 이러한 증상들을 억제하려고 하고.. 결국엔 빵 터져버리게 되는 것이다.

역시 만병의 근원은 스트레스..

 

3.증상

 

 공황발작(Panic attack)에 대한 진단 기준
다음 증상 중 4개 이상이 갑자기 나타나면 공황발작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증상들은 보통 급작스럽게 발생하여 10분 안에 최고조에 이른다.
1) 심장이 두근거리거나 빨라짐
2) 땀이 많이 남
3) 손, 발 혹은 몸이 떨림
4) 숨이 막히거나 답답한 느낌
5) 질식할 것 같은 느낌
6) 가슴이 아프거나 압박감
7) 메스껍거나 뱃속이 불편함
8) 어지럽거나 쓰러질 것 같은 느낌
9) 비현실적인 느낌 또는 이인증(자신이 달라진 느낌)
10) 미쳐 버리거나 자제력을 잃어버릴 것 같은 두려움
11) 죽을 것 같은 두려움
12) 지각 이상(둔하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13) 몸에서 열이 오르거나 오한이 남 

 

 

4. 나도 공황장애?

 

나도 한번 체크를 해 보았다.. 상황을 가정하고..

비슷한 경우를 생각해 보면 발표하기 직전?

나는 발표하기 직전 1,2,3,4 번의 경우가 나타난다. 그렇다면 나도 공황장애 일까?

 하지만 나의 증상과 공황장애가 다른점이 있다.

 나는 발표라는 스트레스 요인과 맞닥뜨렸을 때 만 발생한다는 것이고 공황장애는 딱히 스트레스 요인이 있어야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가 갑자기 발생한다는 것이다. 그냥 나는 무대공포증.. 정도라고 볼 수 있겠다.

 

5.내 생각

 

누구나 불안함, 두려움 은 갖고 있다. 아무리 외향적이고 밝은 사람이라도 우울함은 가지고 있다.

 

이를 스트레스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사람들은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만큼의 스트레스는 기꺼이 감수 할 수 있다. 어떨 땐 이러한 스트레스는 약이 되기도 한다. 하지만 그 이상의 스트레스가 다가왔을 땐 머리에서 핑~하는 소리와 함께 카오스의 상태로 빠져 버리는 것이다. 공황장애도 그렇다. 몸에서 더이상 감내 할 수 없기 때문에 자신도 제어하지 못하고 터져버리는 것, 스트레스 관리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댓글

💲 추천 글